나는 영화광이다. 유소년기에는 이소룡과 성룡류의 무술영화 위주로 기초를 닦았고, 청소년기에는 1+1 상영관에서 헐리우드 액션물과 사춘기 청소년들의 필수장르 한국 에로물을 집중 탐구했다. 십대후반 청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세상일에 관심이 많아졌고, 뭔가 나라가 모순되었다고 느껴졌으며, 이유없는 반항심이 아닌 이유있는 저항심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영화는 관심이 멀어졌고, 알듯모를듯한 본질을 찾겠다고 철학책을 뒤적였다. 하지만 난해한 단어의 행렬들은 머릿속을 뒤죽박죽 만들어버려 개에~똥철학이 되고 말았다. "에라이~ 몰라! 십대가 세상을 알아서 뭐해!!" 하며 감성이나마 위안을 얻고자 시집을 읽었다. 그 덕에 스물 무렵 잠도 안자고 시만 써댄적도 있었다. 그렇게 바바리코트 휘날리는 감성 청년이 되었다.
이십대 초반, 마지막 군부정권 후반기에는 모신문 사회면을 크게-사실은 제목만 크게- 장식한 사건으로 숨어지내는 경험과 린치를 당하는 체험도 겪었다. 그 뒤 한동안 아니 몇년일 수도 있다. 사람을 무서워했고, 믿지를 못해 거처를 수시로 옮겨다녔다. 정신적 안정을 위해 영화관을 다시 찾게된 것도 그쯤이다. 그 첫 영화가 김기덕 감독의 데뷔작 [악어]였다. 용산에 있는 극장이었는데 관람객이라곤 나 딱 한명이었다. 오픈한지 얼마 안되는 동숭시네마텍도 자주 찾았다. 거기서 나를 전율케 한 영화를 처음 발견했다. 아바스키아로스타미 감독의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이다. 그냥 무료해서 막 고른 이란 영화였다. 크크. 알지도 못하는 이란 영화라니. 눈꿉만큼만 고려했어도 절대절대 선택할 영화가 아니었다. 그런 영화가 헐리우드 영화공식에 물든 내 머리통을 한방에 내리쳤다. 영화인지 다큐인지 실제인지 내가 알고 있는 영화의 공식과 상식을 단박에 깨뜨렸다. 그래서 파고든 게 소위 [컬트영화]였다. 그 다음은 마치 수업코스처럼 홍상수 감독의 매니아가 되었다. 물론 이제는 김기덕도 홍상수도 질리고 식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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